github에 repository만들어서 git push까지

1. github에 가입하기


  먼저 위의 링크로 들어가서 github에 가입해야한다. 가입하게되면 github 서버에 자신의 소스를 올릴 수 있는, remote repository를 만들 수 있게 된다. 


1) 로그인해서 메뉴바에 보면 Overviews옆에 Repositories가 있다. 거기에서 new를 누른다.




2)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자신이 사용할 Repository의 이름을 지정한다.

- optional은 자신의 임의로 작성하고 안썼다면 나중에 추가할 수 있다.

- 그리고 그 밑의 Public / Private가 있는데 Public이 있는데 Public을 선택한다면, 이 repository를 누구나 볼수있고 commit을 할 수있게 만들겠다는 것이고, Private는 말 그대로 이 repository를 사적으로 이용하겠다는 것이다. 사적인데 사용자는 이 repository를 볼수있는 사람과 commit할수있는 사람을 설정할 수 있다.


3) 만약 제대로 작성한 뒤 repository를 만들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까지가 github에 소스파일을 올리기 위해 해야할 선행작업이다.





2. git bash로 파일 올려보기

1) 자신이 local repository로 사용할 파일을 하나 만들어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git bash here을 누른다.


2) 그럼 git bash가 실행되며 아래와 같이 창이 하나 뜬다.


3) 먼저 git init을 입력하고 폴더안에 아래와 같이 .git 파일 생겼는지 확인한다. (리눅스를 아직 잘 모르지만 리눅스를 잘 한다면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git init은 현재 위치에서 작업을 진행할 것이다라는 것을 알려주기 위해 하는 것이다.


명령어 설명) 
- pwd : 자신이 위치한 경로를 알려준다.
- whoami : 지금 git bash 를 사용하는 계정의 이름을 알려준다.



4) vim test.txt 로 파일 생성후 저장까지.

1) vim test.txt를 작성한뒤 엔터를 누르면 vi editor창으로 넘어간다.


2) 여기서 입력하는걸 처음엔 어려워할 수 있는데 글을 치기위해서 먼저 'i"를 누른다. 그리고나면 아마 자신이 원하는 글을 입력할 수 있게될 것이다. 아무 글이나 타이핑 한뒤 저장한뒤 나가야하는데, editor창에서 'i'를 친 이유는 insert모드로 들어오기 위해서였다. 입력을 마친 뒤에는 editor에서 읽기보드로 나가야되는데 이때 esc를 누른다.

  그리고 :wq 를 입력하면 저장과 동시에 editor창을 나올 수 있다.

  

3) 그리고 아까 생성해둔 파일을 열어보면 자신이 방금 저장한 파일이 하나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5) 자신의 global user.name과 user.email 설정후 remote repository와 연결하기

1) 자신이 앞으로 사용할 여러가지 repository의 user.name과 user.email을 설정하는 부분이다.( 프로젝트를 여러개 진행할 수록 여러개의 repository을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global을 붙여서 설정한다.)


2) 그 후 설정을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제대로 설정된 화면을 볼 수 있다.












3) 자신의 github에 생성할 remote repository의 링크를 복사한 뒤,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참고) 기존의 remote repository와의 연결을 끊기위해서는 git remote rm origin 이라고 작성하면 된다.


참고)

bash창에서 

복사하기 : ctrl + insert

붙여넣기 : shift + insert

창 깨끗히 지우기 : ctrl + l





6) git add --all  -> git commit -am "20180812 revision"  -> git push -u origin master (자신의 git hub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

1) git add --all을 통해 자신이 수정하거나 변경한 사항들을 모두 stage와 repository에 올린다. 그후 git commit을 하는데 -am은 옵션을 작성한 것이다. 먼저 'a'는 모든파일을 commit하겠다는 것이고, 'm'은 뒤에 ""내용과 함께 자신이 변경한 사항에 대해서 설명하는 글을 바로 쓸 수있게끔 설정해 주는 부분이다. (-a 까지 작성하고 enter을 누르면 설정내역을 작성하는 editor창으로 자동적으로 넘어간다.)




2) 그리고 git push -u origin master를 통해 remote repository에 자신의 파일을 업로드 한다.



3) 그리고 해당 repository를 click하면 다음과 같이 소스파일이 업로드 된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과정이 조금 복잡하다. 처음해보면 더더욱,,, 사진을 넣으면서 설명이 빠진부분도 있고 특히 local과 remote repository에 대해 헤깔릴 수도 있는데 local repository는 자신의 컴퓨터에 존재하는 repository라고 보면되고, remote repository는 서버에 존재하는, 협업하는 사람들이 clone을 통해 소스를 내려받을 수 있는 원격의 repository라고 생각하면된다. 



  왜 commit전에 add를 하는지?

1) add한 것만 변경된 사항을 선택적으로 commit할 수 있다.

2) add한 것은 commit 대기중인 것들이 올라가는 stage area로 들어가서 사용자가 commit을 하기전에 대기상태로 들어간다. 

  

'Computer > Deploym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형상관리와 Git시작하기  (0) 2018.08.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